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건강 꿀팁

이석증 증상 치료법 원인

by 성공공략 2020. 11. 16.

이석증 증상

 

이석증은 중년들에게 많이 찾아오는 증상입니다. 이석증 (BPPV)의 경우  양성자제,현훈 등 여러 명칭으로 불리고 현기증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이석증은 결정 내이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이동할때 뇌의 신호를 방해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석증의 경우 빙 도는듯한 어지러움,메스꺼움,구토 등이 발생할 경우 해당 증상을 의심해야 하는데 재발또한 쉽기 때문에 적절하게 치료를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석증 증상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석증 증상 원인

이석증 - 귓속의 작은 돌맹이라 불리는 병 이석이 제자리로 벗어나면서 발생하게 되며 이석의 경우 신체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일을 하지만 그 자리를 벗어나게 되면서 신체의 움직임을 감지못하게 되어 발생하게되는 질환

 

이석증 증상의 경우 - 주변이 회전하고 주위를 돌아다니는 듯한 현기증을 겪을 수 있으며 해당 증상은 주로 50세이상의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의 몸을 심각하게 위협하는것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인 불편함을 야기합니다.

 

현기증 이외에도 고개를 갑자기 젖히게 되거나 옆으로 눕게 될 경우 해당 증상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메스꺼움,구토,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안진,식은땀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원인 - 사실 원인은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탄산 칼슘 결정이 하나 이상의 반고리관으로 이동하게 될 때 발생하며 충분한 탄산 칼슘결정이 반고리관에 축적될 경우 반고리관을 통한 유체 이동을 방해해 뇌로 전달되는 신호를 변경하여 어지러움,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것인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석증 원인은 보통 머리 손상,전정 신경염,메니에르 병,노화로인한 이석기관 퇴행,내이의 허혈,감염 등의 원인으로 인해 이석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석증 증상 치료법

 

첫번째 약물치료의 경우 베타히스틴 약물 치료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사들이 권하는 치료법입니다.

 

두번째 물리치료의 경우 물리치료를 통해서 이석증을 원위치로 돌려놓기도 합니다. 이석치환술 물리치료로 쉽게 치료할 수 있으며 물리치료로 이석증이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수술적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을 예방하기 위한 식이요법비타민D의 섭취가 있는데 연구들에 따르면 골밀도가 낮고 영양소가 부족할때 이석증의 유발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D는 이를 보완해준다 합니다. 

 

실제로 국내의 8개 대학병원에서 전문의들이 이석증 환자에게 비타민D를 보충한 결과 재발빈도가 27%나 감소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석증 메니에르병 차이

이석증,메니에르병의 증상의 차이는 이렇습니다.

 

이석증 - 잠자리에서 일어나거나 고개를 돌렸을 때 / 앉은자리에서 고개를 숙일때 등에서 어지럼증이 발생하며 보통 이저럼증의 지속시간이 1분 이내로 짧고 이로인한 매스꺼움과 구토 등을 동반할때가 많고 

머리를 움직이지 않을 경우 증상이 금방 회복되고 이명,충만감 등 다른 귀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 어지럼증만 나타나는것이 아닌 귀의 증상도 같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동반증상은 "난청,이명" 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20~30분에서부터 수시간까지 지속이 되며 보통 귀에 꽉찬 느낌이 동반될 수 있고 두통도 같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메니에르병은 반복적으로 해당 증상이 나타나면서 영구적인 청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것이 이석증과 다른부분입니다.

 

이석증 빈혈과의 차이

이석증의 경우 - 위에서 언급했던것 처럼 현기증,회전감이 있는 현훈(어지럼증),구토,두통,두근거림,식은땀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어지럼증의 경우 1분이내로 짧다는것이 특징이고 머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어지러움은 사라지죠

 

빈혈의 경우 - 주위가 빙글 도는 어지럼증은 빈혈에선 흔하지 않은 증상입니다.빈혈의 경우 빙글빙글 도는것이 아닌 어질어질한 느낌을 발생합니다. 

 

식욕이 없어지기도 하며,기분이 좋지 않고,활동이 줄며,운동의 할때도 숨이 차고 심박동이 빨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입안에 염증이 잘생기게 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하는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많은 사람들이 봤던 콘텐츠

 

 

'생활 꿀팁! > 건강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밑이 떨리는 증상  (0) 2020.11.16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0.11.16
이명 치료방법 총정리  (0) 2020.11.12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0.11.12
췌장암 초기증상 정리  (0) 2020.1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