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돈 관련 꿀팁

방광암 초기증상

by 성공공략 2020. 12. 26.

방광암 초기증상

방광암 초기증상

방광암은 방광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주로 60~70대에서 발생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이 발병 위험도가 약 3~4배나 더 높습니다 방광암은 남성암 중 7위일 정도로 높습니다. 특히 흡연이 방광암에 가장 위험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유의해야할 점은 남성이 상대적으로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높지만 여성이라고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미국에선 매년 1만8천명의 여성이 방광암에 걸릴 정도로 그 수가 많기 때문이죠

 

방광암의 원인부터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방광암 원인

1. 흡연 

방광암 초기증상

담배 안에 발암물질은 폐에서 흡수된 후 혈액에 들어가서 자리를 잡게 됩니다. 혈액은 신장에서 걸러진 후에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이 때 배출되지 못하고 소변에 남아있는 발암물질들이 방광벽을 자극해 방광암이 발생하게 됩니다.

 

남성 방광암 환자의 60%는 과거 흡연을 한 경험이 있다는 보고가 있고 흡연은 방광암 발생을 2~6배나 증가시킵니다. 흡연량, 흡연기간에 비례해 방광암의 발생 가능성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방광암은 성별중 흡연비율이 더 높은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2. 작업환경

방광암 초기증상

페인트,가죽,인쇄,고무와 같은 [화학물질]이 많은 작업환경에 있는 사람들도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방사선에 노출되는 경우에도 방광암이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3.질병 및 유전

방광암 초기증상

평소 만성 요로감염을 앓고 있거나 만성적인 방광염,방광결석,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도 방광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해당 질환이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을 생성해서 방광암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최근 연구에선 인유두종바이러스가 방광암의 발생 원인 , 증가에 연관이 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소변줄인 카테커를 장기간 착용할 경우에도 방광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수 있다고 합니다.

 

4. 카페인, 인공조미료

방광암 초기증상

평소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많이 든 음식이나 인공조미료를 과다섭취할 경우 방광암을 발생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해당 식품들이 불순물의 배출을 방해하므로 방광에 불순물이 쌓이게 만들어 방광암을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방광암 초기증상에는 어떤것들이 있을지 알아봅시다.

 

 

방광암 초기증상 1. 혈뇨

방광암 초기증상

혈뇨는 방광암의 가장 대표적인 방광암 초기증상입니다. 혈뇨는 소변을 볼때 소변이 적색이나 녹색, 혹은 진한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뜻하며 섭취한 음식에 상관없이 소변색이 이상해질 경우 방광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뇨는 통증이 없을 수 있으며 혈뇨의 상태가 핏덩어리로 나타날 수 있고 배뇨 끝에 피가 살짝 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현미경으로 봐야지만 관찰이 될 정도로 미미하게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방광암이 있는 사람중 많은 사람들이 혈뇨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방광암 혈뇨증상은 어린아이부터 나이가 있는 노인까지 나이불문하고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변색이 갑작스럽게 적색,녹색,진한갈색으로 변할 경우 꼭 병원에가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방광암 초기증상 2. 빈뇨

방광암 초기증상

방광암 초기증상 중 빈뇨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가게 되며 소변을 봤는데도 잔뇨감이 느껴질수 있고 소변은 계속마려운데 시원하게 일을 보지 못하는 일이 잦아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방광암 초기증상으로 인한 빈뇨일수 있으니 검진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방광암 초기증상 3. 체중감소,뼈통증

방광암이 더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체중감소가 일어날 수 있으며 골 전이로 인해 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 초기증상 4. 옆구리 통증이나 덩어리

방광암 초기증상

임종이 요관의 입구를 막을 경우 신장에서 소변이 못내려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옆구리에 통증이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방광에 자리잡은 종양이 커져 하복부를 찌르는듯한 아픔이 느껴질 수 있으며 골반 옆구리의 통증이나 아랫배쪽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방광암이 초기를 넘어가고 있거나 이미 초기증상을 넘어 진행되었을 확률이 높으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방광암 초기증상 5. 요실금

방광암 초기증상

요실금은 소변이 갑자기 참기 어려워져 지리게 되는 증상입니다. 보통 노화, 갱년기와 같은 증상이 있을때 나타날 수 있지만 방광암이나 방광 건강에 이상이 있을때도 요실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봤던 콘텐츠

 

 

'생활 꿀팁! > 돈 관련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맥 증상  (0) 2020.12.27
훌라후프 운동효과  (0) 2020.12.26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알아보자  (0) 2020.12.26
물 꿈해몽 정리  (0) 2020.12.25
새싹보리 키우는법 알아봐요  (0) 2020.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