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건강 꿀팁

족저근막염 치료법 총정리

by 성공공략 2020. 11. 23.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에 생긴 염증을 의미합니다. 임상적으로는 흔한 증상이고 발뒤꿈치의 통증중 가장 흔한 원인이 족저근막염입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약 2배정도 더 많이 발생하며 수면중,오래시간을 걷거나 서있을때 등 일상생활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특히 아침에 발을 디딜때가 가장 통증이 심합니다. 점점 통증의 강도가 증가하며 보행 장애가 생기면서 무릎,고관절,척추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발의 구조에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평발일 경우

-발바닥의 아치가 높은 요족변형이 있는 경우

-과체중이거나 하이힐을 자주 신는경우

-다리길이의 차이가 있는 경우

-하퇴부 근육의 구축이나 약화가 있는 경우

-발뒤꿈치의 지방패드가 적어지는 중년

-평소에 걷거나 운동을 잘 하지않는 경우

-발의 무리한 사용 ( 평소 운동을 안하던 사람이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할경우)

-발바닥에 충격을 주는 운동을 하는 경우 (에어로빅,배구)

-장시간 오래동안 서있는 경우

-너무 딱딱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를 사용하는 경우

-발뒤꿈치뼈에서 돌기가 자라난 경우

-당뇨나 관절염 환자인 경우 

 

등등 족저근막염 원인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자 그럼 족저근막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연구에 의하면 족저근막염은 90~95%의 환자가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된다 합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은 빠르게 치료가 되는 병이아닌 수주에서 수개월동안 꾸준하게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보존적 치료

1.족저근막염 치료법 - 원인의 제거 

일단 증상이 생길 시 원인으로 생각되는 요소들을 제거해줍니다. 잘못된 운동,무리한 운동량,하이힐이나 불편한 신발 착용 등 좋지 않은 습관들을 교정해 원인부터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

 

2.족저근막염 치료법 - 스트레칭

보존적 족저근막염 치료법 중 하나로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늘려주는 스트레칭하게 됩니다.

 

3.족저근막염 치료법 - 보조기 착용 

뒤꿈치 컵 힐컵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딱딱한 플라스틱 제품,고무제품 등 충격을 흡수해주며 연부조직을 감싸는 쿠션역할을 해줍니다.

 

 

4.족저근막염 치료법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투약

족저근막염 치료법 네번째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를 투약하는것입니다.

이 치료법은 급성기의 경우 효과가 어느정도 있지만 장기간 사용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피해야합니다.

 

5.족저근막염 치료법 - 스테로이드 주사

다른 보존적 치료를 했음에도 호전이 없다면 고려하는 족저근막염 치료법이며 반복 사용은 부작용이 있어 좋지 않습니다.

 

6.족저근막염 치료법 - 체외 충격파 요법

 

족저근막염 치료법 중 체외 충격파 요법은 수술하지 않고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며 반복적인 시술에도 신체의 부담이 없고 시술시간도 짧으며 노년층과 고혈압,당뇨 환자도 걱정없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 확실한 효과에 있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6개월정도 보존적 치료를 했음에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 고려할 수 있는 족저근막염 치료법 입니다.

 

 

수술적 치료

족저근막염 치료법 중 수술적 요법은 보존적 치료를 충분하게 진행했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 한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로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방법 , 관절경을 이용해 족저근막 절개술을 실행하기도 하며

 

성공률은 약 70~90%지만 합병증이나 신경의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신중해야하며 가급적 보존적 치료를 꾸준히 해서 개선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에 무리가 가지 않게 적정 체중을 꾸준히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당 증상이 있을땐 너무 하이힐 같은 너무 굽이 너무 높은 신발이나,너무 꽉끼고 뒷귑이 낮고 바닥이 딱딱한 신발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즉 나에 발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는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충격흡수가 잘 안돼는 신발을 신고 운동,조깅,마라톤 등 여러 운동을 하는것은 피해야합니다. 

 

장시간 보행을 하는것도 족저근막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오래 걷는것 보단 30분정도 걷고 나서는 10분정도 휴식 후 다시 걷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간이 날때마다 종이리나 발을 스트레칭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발에 통증이 생기면 휴식을 취해주어야 하며 발에 냉찜질을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봤던 콘텐츠

 

 

 

 

'생활 꿀팁! > 건강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내장 증상 정리  (0) 2020.11.24
자궁경부암 증상 핵심정리  (0) 2020.11.24
단백뇨의 원인  (0) 2020.11.22
인삼 먹는법 이렇게  (0) 2020.11.22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이것  (0) 2020.1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