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건강 꿀팁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by 성공공략 2020. 11. 19.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은 '혈관의 적'이라고 불립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높을 경우 혈관벽에 콜레스테롤 침착을 일으켜 

 

고지혈증  / 동맥경화 / 뇌졸중 / 고혈압 / 심근경색 / 뇌경색 등의 원인이 됩니다.

해당 증상들은 갑자기 돌연사나 큰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지어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들인데요 그래서 콜레스테롤의 관리는 평소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은 보통 생활 습관에 영향을 많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는것이 가장 좋은데요 

오늘 포스팅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1. 기름지고 짠 음식을 피하고 포화지방 대신 불포화지방산을!

 

인스턴트, 육류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지게되며 특히 기름지고 짠 음식같은 것들과 육고기,햄버거,피자,치킨 등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식품, 즉석 식품들 , 패스트 푸드등이나 고기종류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연어 ,고등어와같은 등푸른 생선,호두 ,아몬드,올리브유와 같은 식품은 LDL 즉 나쁜 콜레스테롤의 감소와 심장 질환을 낮춰주며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교의 한 실험에서는 8주 동안 포화 지방을 불포화지방 식단으로 대체했더니 나쁜 콜레스테롤이 10%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트랜스 지방이 높은 마가린,감자튀김,커피크림,피자 등을 줄이는것도 중요합니다. 트랜스지방은 나쁜콜레스테롤을 올리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줄입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2.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지질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체지방과 혈압도 낮추는 효과 인슐린 저항성의 개선 혈관내피세포 기능 향상 등의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고지혈증으로 생길 수 있는 동맥경화와 같은 여러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체내의 콜레스테롤또한 줄여줍니다.

 

특히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할 경우 아주 효과가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은 몸의 큰 근육들을 사용하는 속보, 가벼운 조깅 , 수영, 자전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들이 고지혈증에 좋으며 

 

근력운동인 무산소 운동은 고지혈증을 치료할땐 효과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3. 처방된 약 복용

만약 콜레스테롤이 높고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했음에도 반응이 없거나 현재 상태가 심혈관 질환이 생길 수 있어 위험한 경우엔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약물은 장기 복용을 해야하며 중간에 복용을 중단하거나 빠트리지 않게 주의해야합니다. 혹은 임의대로 용량을 늘리는것도 안됍니다.

 

의사나 전문의가 고지혈증약을 처방해주었다면 꼭 빠트리지 마시고 꾸준히 드시길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4. 수용성 식이섬유 섭취

물에 잘 녹는 수영성 식이섬유는 장속에 떠돌아다니는 콜레스테롤에 발라붙어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국 코네티컷 대학교에서는 성인 30명에게 수용성 식이섬유 3g을 12주동안 복용하게 했더니 LDL 즉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평균 18%감소한걸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렌틸콩,검은콩과 같은 콩류, 통곡물 종류 귀리 , 양배추,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5. 적당한 초콜릿 섭취

의학 전문가들이 말하길 초콜릿을 매일 100g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문제를 21%나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초콜릿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다만 달달한 성분이 많은 초콜렛이 아닌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저염식을 하고 과일,채소,통곡물 섭취

 

-동물성 지방의 양을 줄이며 좋은 지방을 섭취

 

-비만 개선 , 체중을 유지하기

 

-최소 30분 이상 운동

 

-금연, 술은 적당히

 

-스트레스 관리

 

많은 사람들이 봤던 콘텐츠

 

 

 

 

'생활 꿀팁! > 건강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이것  (0) 2020.11.20
어깨통증 원인 총정리  (0) 2020.11.20
혈당 낮추는 방법 총정리  (0) 2020.11.19
식도암 초기증상 핵심  (0) 2020.11.18
협심증 초기증상  (0) 2020.1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