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건강 꿀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이것

by 성공공략 2020. 11. 20.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은 백명당 한명꼴로 발생하는 흔한 관절염인데요 우리 몸의 면역체계의 이상이로 인해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입니다.

 

원인은 잘못된 식생활,생활습관,스트레스,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생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손,손가락,발,손목,발목,무릎 등 다양한 관절에서 해당 증상이 일어나며 염증과 여러 장기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라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알고 대처하는것이 중요한데요

 

치료 시기를 놓칠경우 관절의 파괴나 변형, 기능의 저하 등이 생기고 장애로 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예방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노인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과 다르게 면역력으로 인한 염증이라 젊은 성인 남녀한테도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통증은 심하지 않지만 방치할 경우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그만큼 주의해야합니다.

 

2015년 기준으론 40대 이하 환자가 27%를 차지했을 정도로 젊다고 안심할 수 없는 관절염입니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3배정도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많습니다. 미국 기준으론 여성 사망원인 10위안에 들어가는 위험한 질병이지요

 

그렇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엔 어떤게 있을까요? 다같이 알아봅시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1. 손가락 강직 ,조조강직

아침마다 손가락 마디에서 통증이나 열감,뻣뻣함이 느껴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30분 이상 뻣뻣한 느낌이 지속되는 조기강직이 있다면 진단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2. 만성피로

항상 피곤하고 열감이 생기는 만성피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3. 체중의 저하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4. 발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5. 우울감

 

류마티스 관졀염 초기증상 6. 식욕의 저하

 

 

류마티스 관절염 종류

류마티스 관절염은 통증이나 강도에 따라서 환자가 분류됩니다.

 

제 1형 - 조금 아프지만 생활하는데엔 큰 지장이 없음

 

제 2형 - 한쪽 부위가 특히 불편하고 활동에 제한이 있지만 정상적으로 생활은 가능함

 

제 3형 - 활동이 제한적이게 되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음

 

제 4형 - 활동이 거의 불가능하며 한정적인 움직임만 가능함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결국 류마티스 관절염이 걸리게 되는 이유는 자가면역질환의 문제가 큽니다. 그렇다면 어떤 원인이 면역을 떨어트릴까요?

 

1.스트레스 - 만병의 원인인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혈액의 독성물질의 증가와 면역체계를 과민하게 해 자가면역질환을 발병시키게 됩니다.

 

2. 서구화된 식습관 -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 푸드 , 튀김 등 다양한 서구화된 식단과 간편한 음식 및 가공식품은 인공화학물질이 포함되어 면역세포의 구분력을 떨어트리고 면역세포의 인식오류발생률을 높이게 됩니다. 그 외에도 건강에 좋지 않아 다양한 질병을 발생시킬 수 있지요

 

3.여성호르몬변화 - 갱년기,임신,출산,생리주기 등 여성의호르몬 변화가 있을때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변화되어 자가면역질환이 발병하거나 증세가 악화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4.과로,과음,흡연 - 면역세포의 기능 저하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운동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이 있을때에도 어느정도 진행되었을때도 좋은 운동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걷기 - 제1형부터 2형의 대부분의 환자 그리고 3형의 일부환자의 심혈관계 적응을 위해 권하는 운동입니다. 

걷기의 초기에는 적당한 속도로 15~30분간 걷다가 적응이되면 60분가량 가볍게 조깅을 해주거나 빠르게 걷는 속보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자전거타기 - 이 또한 걷기와 비슷하게 권하는 유산소운동입니다. 낮은 강도로 25분가량 주 3회정도로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한달정도 후에는 강도를 높여서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수영 - 하지나 관절에 부하가 적은 수영의 경우에도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좋은 운동입니다.

 

만약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상황이라면 위와같은 가볍고 몸의 부하가 적은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과격한 운동이나 신체활동의 부하가 큰 운동들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 원인 , 운동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도 심해지면 해당 부위나 손가락 같은 부위가 뒤틀릴수도 있으며 방치하면 움직이기 힘들어 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꼭 초기에 미리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봤던 콘텐츠

 

 

'생활 꿀팁! > 건강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킨슨병 초기증상 정리  (0) 2020.11.21
오십견 치료방법 이것  (0) 2020.11.21
어깨통증 원인 총정리  (0) 2020.11.20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0) 2020.11.19
혈당 낮추는 방법 총정리  (0) 2020.11.19

댓글